컴퓨터/linux2011. 2. 25. 23:27
금요일인데 이번에 연구실에 고가로 주분한 컴퓨터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server version 10.10 amd64)를 깔고 있습니다. 
처음에 네트위크가 안잡혀서 이게 뭔일인가 싶더니만.. sudo.. 그래;; root권한으로 안했고.. 내가 엉뚱한 랜카드를 잡아서 (랜카드가 2개..;) 랜선을 바꿔 끼우니 제대로 작동! 이제 네트워크가 되면서 바로 업데이트 미러가 미쿡으로 되있길래 한국껄로 바꾸었습니다. 속도가 무지 빨라짐 +_+(요즘 우분투 코리아가 이상해서 daum미러로 쓰고 있습니다. )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install ssh vim
등을 완료.!
그리고 이제 다시 자리로 돌아와서 원격접속해서 작업을 이어갔는데.. 
torque라고 하는 그리드컴퓨팅용 툴도 깔고.. 
./configure 했는데 아..;; gcc 와  g++을 안깔았네요.;; 다시 깔고 나서 
make 와 make install 을 완료.. 
그럼 어느정도 세팅이 거의 완료 된것입니다.

그 다음에 pbs setup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조금 복잡하고 아직 저도 모르는 부분이 많으니 나중에 좀더 공부하고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많이 알고 싶으신분이 있다면.. 별이란 친구의 친절한 설명이 함께있는 아래 동영상은 다운받아서 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using torque and cernlib 1(2008. 4. 10.)

(우클릭해서 다운받아서 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위 동영상은 세종대학교 물리학과 병렬처리 연구실에서 작성한것입니다. )

저는 이미 연구실 선배가 구축해좋은 셋업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var/spool/torque 란 디렉토리에 가면 이미 이 파일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 파일을 용도에 맞게 조금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됨니다. )

./torque.setup hostname
여기서 hostname을 정확히 써주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동시킬 것들은 root 권한으로 
pbs_mom
pbs_sched
pbs_server
이 세가지 데몬들을 구동시켜야 합니다. 
이름에서 어떤 역활을 하는지 이미 뉘앙스가 풍겨오죠? 이상하게도 셋업파일은 실행하면 자꾸 뭔가 이상이 생깁니다. 
셋업파일을 실행하면 이미 이 세가지 파일들이 실행이 되는데 일단은 이 데몬들을 정지 시킵니다. qterm이란 명령어를 root권한으로 실행시키면 데몬이 정지 됩니다. 
그후에 /var/spool/torque/server-priv/ 란 디렉토리에 들어가면 nodes란 파일이 있습니다. 거기에 hostname np=쓰고싶은 노드 숫자 
이런식으로 써주고 다시 세 데몬들을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qsub 란 명령어를 통해 작업을 올려보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확인 할수 있습니다. 

echo "sleep 10" | qsub 

를 몇번정도 실행하고 나서 qstat로 다시 확인해보면 큐에 작업이 올라가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Posted by blindfish